본문 바로가기
홈  >  알림마당  >  뉴스/보도자료 읽기

뉴스,보도자료

  • HAPTIC NEWS 59호 (2020.07.24) 2020.07.24 HAPTIC 88 count
  • HAPTIC NEWS
    ㅡ헬스 IT 산업화 지원센터ㅡ
    HAPTIC News는 헬스IT 산업화 지원센터에서 발간하는 소식지로 Health-IT업계에서 움직이고 있는 최신 동향과 알아두면 좋은 국내외 의료기기 규제에 관한 소식들을 격주로 전해드립니다.
    해당 이미지 및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Health-IT 산업동향 >
    비대면진료 해커톤 논의 지속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원격의료 도입이 가능한 4대 분야를 선정했다. 도입 분야는 ①전염병의 팬데믹 상황일 경우 ②초진 대면진료 이후 단순 설명이 필요한 경우 ③건강검진 후 검진 결과의 사후관리를 위한 경우 ④만성질환자 관리를 위해 1차 기관에 한해 초진 이후의 경우이다. 비대면진료 관련 논의에 의제를 이끈 송시영 연세대 교수는 “위기상황에 대비해 비대면진료를 할 수 있는 국가적 기반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해커톤을 통해 국내 비대면진료 서비스를 도입할 때 국민과 의료계 입장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접근하고 안전성·유효성 등이 있다고 예측되는 사안부터 서비스를 추진해 나갈 것이다. 인공지능 의료기기 선도국가로 도약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25열린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운영위원회에서 회원국 만장일치로 “인공지능 의료기기 국제규제 실무그룹(Artificial Intelligence Medical Devices,AIMDs)”의 초대 의장으로 식약처가 선출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이 실무그룹은 식약처 주도로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정의᛫적용대상 등 각종 국제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계획이다. 이번 의장 선출은 우리나라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규제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서,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 Health-IT 세브란스 >
    Grid Item 환자 중심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용인세브란스병원은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환자 중심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정진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환자용 “모바일 앱”과 의료진 협업 메신저“Y톡”의 적용, 5G모바일“PACS” 필드테스트 완료했다. “모바일앱”은 병원정보시스템 연동을 통해 환자의 다음 진행 절차를 제시해주는 것이 특징이며, “Y톡”은 환자 정보 조회 및 의료자료 전달 등의 빠른 수행이 특징이다. “PACS”는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신속하게 환자의 의료영상을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앱이다.

    Grid Item 여드름 치료하는 얇고 투명한 온열 패치 개발
    연세대, 경북대 연구팀은 전극, 배터리, 무선통신장치 등 모든 요소를 투명하고 유연하게 구현해 미용과 편의성을 동시에 갖춘 온열 패치를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한 온영 패치를 피부에 부착해 1분 정도 온열을 가한 결과 혈류량이 13분동안 늘어나고 수분 흡수도 평상시보다 1.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미용이나 의료분야에 활용될 뿐 아니라 차세대 웨어러블기기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HAPTIC Service>
    Grid Item

    의료기기 분야 SW 안전성 및 유효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 요약서
    Version 1.0

    Grid Item

    의료기기 분야 SW 안전성 및 유효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 요약서
    Version 2.0

    Grid Item

    생체신호 SW개발
    가이드라인 요약서
    Version 1.6

    More News
    기사와 관련된 문의 사항이나 IT 연계 연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홈페이지 또는 담당 연구원(bokyung0102@yuhs.ac / 80250)에게 문의 바랍니다.